아파트 부실공사의 위험은 사실 집 안에도 있습니다. (타일 깨짐, 타일 파손)

아파트 부실공사는 비단 기초 철근 및 콘크리트 타설 중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아파트 내부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타일 또한 아파트 부실공사의 위험을 겪고 있습니다.
Aug 01, 2023
아파트 부실공사의 위험은 사실 집 안에도 있습니다. (타일 깨짐, 타일 파손)
올해 우리나라의 수 많은 아파트가 부실공사 논란으로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데요, 기존에 계획되었던 설계나 시공 중 올바른 방법으로 시공하지 않은 것을 부실공사라고 하죠.
아파트 부실공사가 논란이 되기 시작한 것은 바로 건물의 기초인 철근 누락이나 슬라브 누락 / 부실시공 등이 건물 부분 또는 전체 붕괴로 이어진 일련의 사건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부실공사는 비단 아파트 건축에만 한정되지 않습니다. 건축은 물론, 아파트 인테리어에도 이러한 부실공사가 꾸준한 문제로서 제기되오곤 했는데요, 마치 오랜 관행처럼 우리나라 건설 건축에서는 ‘빠르게, 싸게’가 ‘올바르게, 정확하게’보다 더 중요시 해왔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테리어는 하자가 발생하더라도 비교적 작은 규모의 재산 피해 & 매우 낮은 인명피해가 있었기 때문에 뉴스에 크게 보도되진 않았는데요, 비교적 가벼운 물성의 벽지나 도장, 도배 등 문제는 물론, 인테리어에서 가장 무겁고 가공하기 어려운 자재 중 하나인 타일이 특히나 아파트에서 늘 문제를 일으키곤 했습니다.
 
notion image
notion image
보통 아파트에서 타일은 공용 복도, 집 안 현관, 베란다, 화장실 등에 사용되는 자재인데요, 타일을 붙일때는 다른 인테리어 자재와는 달리 시멘트 접착제를 타일 뒷면 (또는 콘크리트 벽)에 시공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때, 타일이 파손되는 경우는 보통 이 시멘트 접착제를 충분히 채워넣지 않거나, 오픈 타임 (물과 시멘트 접착제를 갠 후, 접착에 사용할 수 있는 사용 가능 시간)을 지키지 않거나, 타일을 벽, 바닥에 붙인 후 충분한 물리적 밀착을 주지 않을 때 등 여러 이유에 의해 터지거나 깨지는 타일 하자가 발생합니다.
notion image
notion image
실제로 고강타일 또한, 하자 보수 공사를 진행할 때 기존에 사용된 접착제가 적거나 또는 수축 팽창에 버티지 못하는 접착제를 사용하여 타일 파손이 된 경우를 자주 목격하였기도 합니다.
notion image
위 사진들은 실제로 고강이 보수를 하러 갔을 때 늘 마주하는 상황입니다. (사진은 들뜸으로 인한 철거 중 촬영한 사진입니다.)
위 사진들은 실제로 고강이 보수를 하러 갔을 때 늘 마주하는 상황입니다. (사진은 들뜸으로 인한 철거 중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러한 하자는 올바른 접착제를 올바른 공법으로 시공을 하기만 하여도 하자율을 급격하게 줄일 수 있는데요, 다만 이러한 접착제는 건설 자재 투입비 상승의 이유로 신축 공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우리나라의 관습이 된 것 또한 사실입니다.
 

고강타일은 욕실 / 주방 / 베란다 / 현관 등의 주거공간은 물론 건설사/프랜차이즈 등 대형 협력 공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주소를 통해 고강타일이 제공하는 플로어링 (바닥재) 서비스와 레스트룸 서비스 (욕실 리모델링) 서비스를 함께 알아보세요!
 
타일 인테리어 서비스 보러가기 ▶
 
 
notion image
타일 시공과 관련된 문의는 언제나 편히 연락 주세요. 고강의 타일 전문가가 고객님과 함께 친절히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Share article

More articles

See more posts
RSSPowered by inblog